창원시, 시민 의견 수렴 약속 어기고 ‘S-BRT 2단계’ 추진
여론조사·시민 토론회 이행 않고
구축 기본계획 수립 용역 구상 중
“반대 설득 여부 확인 과정” 해명
창원시가 시민 의견 수렴 없이 마산지역 S-BRT 2단계 사업 도입을 위한 과정을 밟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작년 S-BRT 1단계 도입 후 시민 불만이 거세지자 시민 공감대를 형성한 후 2단계 추진을 결정하겠다는 약속에 반하는 것인데, 창원시는 반대 의견을 청취하고 설득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과정이라 해명했다.

창원시청 전경./경남신문 DB/
19일 창원시에 따르면 시는 올해 하반기 S-BRT 2단계(3·15대로, 도계광장~육호광장 8.7㎞) 구축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구상 중이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거치고 있으며, 내부적으로 합성동 지하상가 등 2단계 구간 이해 관계자들과 소통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창원 S-BRT(고급형 간선급행버스체계) 사업은 작년 5월 1단계(원이대로 가음정사거리~도계광장 9.3㎞) 구간이 우선 개통했다. 당초 2단계 사업은 1단계 구간 개통에 맞춰 진행할 계획이었지만 S-BRT 사업에 대한 시민 불만이 빗발치면서 무기한 연기됐다. 이 과정에서 시는 2단계 사업 추진은 시민들의 공감이 전제조건이라는 입장을 밝히며 여론을 달랬다.
조명래 부시장은 작년 S-BRT 임시개통 기자회견에서 “원이대로 S-BRT 공사에 따른 불편 등으로 부정적 여론이 컸던 만큼, 시민 공감대 형성이 선행된 이후에 3·15대로 BRT 사업이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후 창원시는 2단계 사업 확대에 대한 의견을 묻기 위해 여론조사와 시민토론회를 각각 9월과 10월 진행하기로 계획하고 시민들에게 알렸지만 실제 진행되지 않았다.
특히 여론조사는 ‘작년 9월 25일부터 10일간’, ‘SNS와 시청 홈페이지’ 등 구체적인 날짜와 방식도 공지했지만 현재까지도 진행되지 않고 있으며, 작년 10월 2단계 추진에 대한 시민토론회도 열기로 했지만 마찬가지로 무산됐다. 결국 S-BRT 1단계 구간이 개통된 지 10개월이 지났지만 공식적인 시민 여론 수렴은 한 차례도 진행되지 않았다.
이 기간 S-BRT에 대해 창원시가 내놓은 평가는 2024년 시정 10대 뉴스에 1위로 선정된 것뿐이다. 10대 뉴스는 창원시청 직원 등이 투표해 선정한다.
이에 대해 창원시 신교통추진단 관계자는 “9월 여론조사는 개통 5개월 뒤 진행하는 게 다소 성급하다고 판단해 중단했다. 시민토론회는 합성동 지하상가 구간의 도로 폭 등에 대한 검토가 끝나지 않아 늦춰졌다”면서 “도로 폭 등 세부사항이 정해지면 시민공청회 등을 열고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작년 진행되지 않은 시민 만족도 조사도 이 과정에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 공감대를 묻지 않고 2단계 사업 세부사항을 검토하는 것은 앞서 조명래 부시장의 ‘2단계 추진 전 시민 공감 선행’ 발언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되묻자 “설득하는 과정”이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이 관계자는 “당초 개발 계획에 1·2단계가 모두 포함돼 추진하는 상황에서 2단계 사업에 대한 반대 의견을 듣고 설득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창원시 누리집 시민의소리와 SNS 등에는 시민들의 S-BRT 확대 추진에 대한 찬반 목소리가 오가고 있다.
김용락 기자 rock@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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