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창원·통영·거제·고성 ‘고용위기지역’ 지정되나

고용부 합동조사단 현지실사 중

道, 산업위기특별지역 신청도

기사입력 : 2018-03-28 22:00:00

속보= 경남도는 도내 4개 시·군(창원시 진해구, 통영시, 거제시, 고성군)에 대한 고용위기지역 신청과 관련해 고용노동부 민관 합동조사단이 28일과 29일 이틀에 걸쳐 현지 실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23일 1면)

고용노동부 관계자와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민관 합동조사단은 지자체, 지역 고용센터, 경제단체 관계자, 조선업체·협력업체 노사관계자 등을 만나 간담회를 갖고 해당 지역의 중심 상권을 둘러보고 현지 주민의 의견을 청취한다.

메인이미지
28일 민관합동조사단이 군산시 오식도동 일대를 둘러보고 있다. 합동조사단은 29일까지 경남지역을 둘러볼 예정이다./연합뉴스/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면 최소 1년간 고용유지 특별 지원과 실업급여 60일 특별 연장, 일자리 관련 사업비 우선 지원, 중소기업 창업 및 진흥기금 우선 지원 등의 행·재정적 지원을 받는다.

경남도는 이날 조선 및 자동차 산업 위기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창원시, 거제시, 통영시, 고성군 지역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에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 지정을 신청했다.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되면 기업·소상공인 자금 지원, 연구개발, 사업화 지원, 재직근로자 교육지원, 실직자·퇴직자 고용안정 지원, 새로운 산업 육성을 위한 산업기반시설 확충 지원, 지역상권 활성화 지원 등을 받을 수 있다.

경남도는 또 한국GM창원공장 외국인투자지역 지정 신청서는 한국GM관계자 실무회의, 관계기관 의견청취 등을 거쳐 4월 초순께 산업통상자원부로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13일 경남도에 제출된 신청서에는 창원공장에 5년간 5200억원을 투자해 연간 21만대의 CUV(Crossover Utility Vehicle)를 생산할 계획이 담겨 있다.

한편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이날 STX조선·성동조선 노동조합 대표자를 만나 노조의 입장을 청취했다. 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동조합도 공동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종훈 기자 leejh@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종훈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