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고용위기지역 신청’ 거제·고성 현지조사

고용노동부, 28·29일 각각 방문

조선업체 관계자·소상공인 만나

지역경제 어려움 청취 시간 가져

기사입력 : 2018-03-30 07:00:00
메인이미지
지난 28일 열린 거제시 고용위기지역 지정 현지조사 간담회.


속보= 고용노동부는 29일 고성군을 방문해 농업기술센터에서 현장 간담회를 한데 이어 이에 앞선 지난 28일 고용위기지역 지정 신청을 한 거제시에 대한 현지조사를 했다.(29일 1면)

고성군의 고용위기지역 신청과 관련해 고용노동부 민관 합동조사단이 29일 고성군을 방문해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고용전문가 및 중앙부처 관계자로 10여명으로 구성된 민관합동조사단은 지역소상공인, 조선업체 및 협력업체 관계자, 지역고용센터 관계자, 경남도·고성군 일자리 담당 등을 만나 간담회를 가지고 지역경제의 어려움에 대해 청취했다.

조사단은 당초 고성읍 내 전통시장, 주요 관공서, 번화가 등 현장시찰을 할 예정이었으나 취소했다.

이향래 군수 권한대행은 “조선업 경기 악재로 다양한 분야의 지역 상권에 큰 영향을 미쳤다”며 “이번 현장조사를 통해 조사단을 비롯한 지역의 경제분야별 관계자들의 의견 수렴이 충분히 이뤄져 지역의 고용위기 극복의 돌파구가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메인이미지
29일 열린 고성군 고용위기지역 민관합동 조사단 간담회.

고성군은 지난 23일 경남도의 노사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고용노동부에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신청했다.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면 재직근로자 고용유지 특별 지원과 실업급여 특별 연장, 일자리 창출지원사업 등 실업 근로자 대상의 종합적인 취업지원이 이뤄진다.

이에 앞서 지난 28일 노동·산업 등 민간전문가와 고용노동부 실무단 등 8명으로 구성된 민관합동조사단은 거제시를 방문해 지역의 현장을 살폈다.

이번 현지조사는 지역의 주요 기업, 노동자, 소상공인 등 30여명의 절박한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는 간담회 형식으로 진행됐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현재 처해 있는 어려움을 호소하며 거제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가 각별한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며 한목소리를 냈다.

앞서 거제시는 조선업의 불황으로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경기침체와 구조조정으로 지역의 고용상황이 급격하게 나빠진 가운데 올해를 고용의 최저점으로 전망, 이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말부터 고용위기지역 지정 건의를 위해 고용지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지난 15일 고용노동부 통영지청의 협의를 거친 데 이어 19일 경남도 고용심의회에 심의 요청을 한 후 23일 고용노동부에 고용위기지역 지정 신청을 했다.

거제시 관계자는 “위기상황을 극복해나갈 수 있는 정부 지원대책이 하루 빨리 시행되기를 바라며, 고용위기지역지정 결정을 간절히 염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진현·정기홍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정기홍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