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탈핵시민단체 “도의회는 지진 대책 결의안 채택하라”

원전가동 중단·안전점검 등 촉구

기사입력 : 2016-10-04 22:00:00
최근 경남도의회에서 지진 관련 대책 수립 결의안을 논의하다 채택을 보류한 데 대해 시민단체들이 원전가동 중단과 안전점검 실시 등을 요구하는 결의안 마련을 촉구했다.

‘탈핵경남시민행동’과 ‘탈핵양산시민행동’은 4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남도민의 안전을 위해 원전사고 예방 및 지진대책을 세우도록 촉구하는 것이 도의회 역할”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메인이미지
탈핵경남시민행동과 탈핵양산시민행동 회원들이 4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노후원전 폐쇄와 신규원전 중단 결의안 채택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성승건 기자/

이들은 “양산단층대를 비롯한 원전주변의 활성단층을 포함해 최대지진 평가를 다시하고 이에 맞춰 원전을 비롯한 주요시설, 학교 등 주요 공공건물의 안전보강을 서둘러야 한다”며 “근본적으로 위험요소를 줄이는 차원에서 노후원전을 폐쇄하고 신규원전을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 제기하는 전력수급 차질 우려에 대해 “지난여름 냉방수요가 폭증할 때도 최대 전력소비는 85기가와트(GW)였다”며 “신고리 5·6호기를 건설하지 않더라도 전력수급에 전혀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앞서 국민의당 전현숙(비례) 도의원은 9월 임시회에 의원 28명의 서명을 받아 ‘활성단층지대 원전사고 예방 및 안전대책 수립촉구 결의안’을 제출했다. 결의안은 △활성단층과 지진 위험성에 대한 조사 착수 △활성단층대에 세워진 핵발전소와 경주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 가동 중단과 안전 점검 △수명 연장 노후 핵발전소인 월성 1호기 폐쇄와 신고리 5·6호기 건설 계획 변경 등을 담았다. 하지만 지난달 27일 건설소방위 심사 과정에서 원전 가동 중단에 대한 우려와 전력수급 문제 등 부정적인 의견이 제기돼 채택을 보류했다.
 
이상권·김현미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상권,김현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