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주영-박완수, 경선 앞두고 ‘진흙탕 싸움’

“사전선거운동” - “허위사실 유포” 국힘 도지사 예비후보 맞고발

기사입력 : 2022-04-10 21:21:51

李 “예비후보 등록 않고 공약 발표”

朴 “적법하게 진행… 고의적 행위”

공천면접서도 현역의원 출마 놓고

‘상대방 깎아내리기’ 신경전 펼쳐


국민의힘 경남도지사 후보 공천 신청자인 박완수(창원 의창구) 국회의원과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불법 사전선거 운동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맞고발하는 등 경선을 앞두고 본격적인 ‘진흙탕 싸움’을 예고하고 있다. 중앙당 공천 면접에서도 현역인 박 의원의 출마를 놓고 공방을 벌이는 등 상대방 깎아내리기에 총력을 집중하는 모양새다. 하지만 상호 비방이 과열될수록 경선 후유증은 물론 유권자에게 국민의힘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심어 본선 경쟁력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경남도지사 공천 신청 후보인 이주영(왼쪽) 전 해양수산부 장관과 박완수(창원 의창구) 의원이 8일 중앙당 공천면접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이상권 기자/
국민의힘 경남도지사 공천 신청 후보인 이주영(왼쪽) 전 해양수산부 장관과 박완수(창원 의창구) 의원이 8일 중앙당 공천면접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이상권 기자/

◇사전선거운동 놓고 맞고발= 이주영 예비후보 선대본부는 8일 오후 2시 경남도선관위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박완수 국회의원을 불법 사전선거운동 혐의로 창원지검에 고발하고, 도선관위에도 혐의 내용을 신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선대본부는 “박 의원은 예비후보 등록도 하지 않은 채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선거법상 금지되거나 허용되지 않는 행위를 한 혐의가 있다”며 “지난 4월 국민의힘 창원시 진해구 당원협의회 사무실을 시작으로 통영·사천·하동·남해·김해시갑·양산시 등 당원협의회 사무실을 방문해 당원과 참석자에게 지지 호소, 지역 공약 발표 등 다수의 공직선거법(제59조, 제254조) 위반 혐의 사례가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는 선거법상 금지되거나 허용되지 않는 행위로 선거운동기간 위반(사전선거운동) 혐의가 짙다”고 강조했다.

이에 박완수 의원 측은 이 후보 선대위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죄로 선관위에 고발하겠다고 맞받았다. 박 의원 측은 반박 입장문을 내고 “공직선거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거나 도지사 후보 경선 결과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고의적인 행위로 해석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공직선거법(제59조 제4호)에 따르면 예비후보자 등록을 하지 않은 출마 예정자도 말을 통한 선거운동은 상시 가능하며, 공직선거법(제58조의 2항)에 따르면 누구든지 ARS를 이용한 투표 참여 권유 행위도 가능하다”고 반박했다. 이에 이주영 예비후보 선대위를 허위사실 유포죄, 무고죄로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전 장관측은 재차 반박문을 내고 “박 의원이 지난 4월 7차례에 걸쳐 많게는 150여명의 당원·시민을 모아놓고 지지를 호소한 것은 ‘집회’ 내지 ‘정견발표회, 좌담회 또는 토론회’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천 면접서도 신경전= 박 의원과 이 전 장관의 공방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중앙당 공천면접장에서도 이어졌다. 면접을 앞두고 후보 대기실에서 박 의원은 “왜 (나를) 검찰에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하느냐”고 묻자 이 전 장관은 “나는 모르는 일”이라고 답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어떻게 모를 수가 있느냐”고 따지면서 분위기는 냉랭해졌다.

오후 2시 10분부터 약 15분간 면접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난 두 후보는 현역의원 출마에 따른 보궐선거 가능성을 놓고 각자 주장을 피력했다. 자신의 공천 당위성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여과없는 신경전을 펼치기도 했다. 이 전 장관은 “현역 국회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을 뒷받침해야 한다”며 “여소야대 기울기가 심해 1석이 아쉬운데 보궐선거로 예산과 세금을 낭비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박 의원을 겨냥했다. 이에 박 의원은 “이번에 당선된 광역단체장은 2년 후 총선을 치른다. 이번 보궐선거는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러져 비용은 많이 들지 않는데다 제 지역구인 창원 의창구는 보수정당이 빼앗긴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급기야 이 전 장관이 “현역의원 출마는 원외 후보가 경쟁력이 없어 상대당 후보를 이기기 힘들 때 차출하는 개념인데 현역의원이 자신의 의지로 출마하는 건 개인적 욕심이다. 4년간 국회의원 하라는 책무를 어기고 출마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공격했다. 박 의원은 “이는 곧 (이 전 장관) 본인이 출마해야 한다는 것인데 국회의원은 얼마든지 선출직에 도전할 수 있다”고 맞받았다.

공방이 가열되자 박 의원은 “그만 하겠다”며 자리를 떴고, 이 전 장관은 “예의를 갖춰 남의 얘기를 끝까지 경청하는 자세도 필요하다”며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다.

이상권·김현미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상권,김현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