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도민 서명 운동’ 시작된 경남 위안부 역사관 건립

기사입력 : 2022-04-12 20:15:34

가칭 ‘경남 위안부 기념관’ 건립이 어느 세월에 이뤄질지 짐작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이미 오래 전 제기된 ‘어젠다’ 이지만 아직 가시적 결과가 나타나지 않으니 하는 얘기다. 2012년 시민단체 요구로 역사관 건립이 추진됐지만 도지사가 바뀌는 과정에서 무산되고 그로부터 8년 후 경남도가 재차 역사관 건립을 선언했지만 김경수 전 도지사의 중도 하차로 답보 상태다. 도가 2021년 1차 용역에서 제기된 위안부 피해 자료 수집을 위한 2차 용역 예산을 하반기 추경을 통해 확보할 계획이라고 하니 결국 조기 건립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추정에 이른다.

경남은 여성가족부가 밝혔듯 위안부 피해자가 전체의 30.7%에 달할 정도로 많은 피해가 발생한 곳이다. 피해 규모가 상대적으로 큰 지역인데도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이 이미 건립돼 운영되고 있는 경기도 광주, 대구, 부산과는 달리 기념관 건립 계획은 여전히 ‘추진’ 수준에 머물러 있다. 도내 거주하는 두 분의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생의 시간이 그리 많지 않을 것임을 감안하면 ‘건립 발길’을 재촉해야 할 일인데도 말이다.

건립추진위가 오는 6월 17일까지 건립 촉구를 위한 도민 1000명 서명운동을 펼친다. 역사적·시대적 과제를 더 이상 미룰 수 없을 수 없다는 절박함이 배어있다. 이번 서명운동은 시기적으로 적절한 때 시행됐다고 할 것이다. 지방선거가 코앞에 다가온 만큼 후보자들을 상대로 위안부 역사관 건립의 타당성을 설득하고 건립 확약을 추동(推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위안부 기념관은 기초자치단체가 단독으로 건립할 경우 대표성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도내 전역에서 피해가 발생한 점을 감안할 때 명분이 약하다. 민간단체가 직접 나서는 것은 더 현실적이지 않다. 그러니 광역자치단체가 나서야 하는 것은 필연적이다. 지금 진행하는 서명운동은 광역지자체에 건립의 의지를 불어넣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도민 1000명 서명운동을 통해 뜻있는 많은 이들과 공감대를 형성해 역사의 진실을 영구히 기억하고 교육할 기념관이 조기에 건립되길 바란다.

허충호 기자 chheo@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허충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