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특혜 의혹 봉암유원지 예식장, 주민동의서 조작 논란

사업 타당성 확보차 동의받았지만

연명부에 필체 상당수 유사 확인

시민단체 “진실 위해 경찰 수사 필요”

기사입력 : 2018-12-06 22:00:00


속보= 창원 봉암유원지 계획부지 내 대규모 예식장 건립과 관련해 시민단체들이 특혜 의혹을 제기하며 경남도에 감사를 청구한 가운데, 예식장 업체가 시에 사업을 제안하면서 제출한 주민동의서의 조작 의혹이 불거져 나왔다.(11월 27일 5면 ▲시민단체 “창원 봉암유원지 예식장 경남도가 감사해달라” )

메인이미지
사진출처 /경남신문DB/

6일 본지가 ‘주민동의서 연명부’를 입수해 분석한 결과, 성명·주소·연락처를 기록한 필체는 물론 서명까지 동일인이 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례가 상당수였다. 15명이 등재된 한 장 전체를 동일인이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것도 있었다. 주민 동의 아래 대필했다는 것을 뜻하는 ‘○○○○○회장 대필’이라고 명시한 경우는 단 한 차례에 불과했다. 또 주소만 다를 뿐 연락처와 서명이 같은 경우도 2건 확인됐다.

메인이미지

취재진이 동의서 연명부에 기록된 연락처를 바탕으로 추적취재한 결과 자신이 서명하지 않았다고 밝힌 이들도 다수 있었다. 아내와 아들과 딸, 그리고 며느리까지 총 5명의 가족이 서명한 것으로 돼 있는 봉암동 주민 A씨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서명한 기억이 없다. 설사 나와 아내가 했더라도 자식들이나 며느리까지 서명하라고 하진 않는다”고 했다. A씨의 아들은 “아내도 마찬가지이고 나도 서명한 적 없다. 어떻게 내 정보가 동의서에 기재됐는지 의문이다. 아버지도 내 이름을 아무 곳에나 팔지 않는다”며 분개했다.

또 B씨는 “서명한 적도 없으며, 봉암동에 살아본 적도 없다”고 했으며, C씨의 어머니는 “아들(C씨)은 장애2급이라 혼자서 그런 걸 할 수 없다. 나도 하지 않았다”고 했다. D씨는 “합천에서 농사를 짓고 있다. 가족이 마산에 있어 가끔 들르긴 하는데 예식장 건립 동의서에 서명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봉암동주민자치위원회·인근 사업장 주민 등 총 776명이 서명한 것으로 돼 있는 주민동의서 연명부는 지난 2015년 6월 예식장 업체가 창원시에 봉암유원지 내 특수시설로 예식장 사업을 제안하면서 지역주민들의 요구가 있음을 강조하기 위해 첨부한 서류다. 연명부는 ‘봉암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주민들의 서명을 받아 작성됐으며, 수신인은 창원시장으로 돼 있다. 이에 앞서 창원시는 지난 2014년 봉암유원지 조성계획 용역을 완료하면서 주민 반대를 이유로 이 업체가 제안했던 골프연습장과 예식장으로 이뤄진 특수시설을 제외한 바 있다.

경남시민주권연합 관계자는 “공공 목적으로 개발돼야 할 유원지에 대규모 예식장 건립이 허가되는 등 의문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시는 이러한 주민동의서도 제대로 검토하지 않은 듯하다. 진실이 밝혀지기 위해선 결국 경찰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남시민주권연합은 지난달 26일 체육시설 건축 불허 이유인 산지 훼손·재해 위험성이 해소되지 않았음에도 2016년 예식장 건축 허가가 난 점, 자연녹지지역에 지어진 지상·지하 11층 규모 예식장의 편법성 등을 지적하며 경남도에 감사를 청구했다.

창원시 관계자는 “동의서상에 문제가 있어 검증할 필요가 있다면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업체 대표는 “서명을 받는 과정에서 가족을 대신해 한 사람이 적기도 하거나, 어르신들 중 글을 제대로 적지 못해 동의 하에 대필한 경우가 있어 일부 오해가 있을 순 있다”면서도 “주민동의서가 유원지 예식장 건립과 관련한 법적 인·허가 요건도 아니다. 단지 주민들의 요구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제출한 것이다”고 해명했다.

안대훈 기자 adh@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안대훈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