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삼성중공업, 4조2000억 수주 잭팟
한화, 초대형 컨테이너선 6척
삼성, 셔틀탱커 9척 수주 계약
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이 각각 2조3000억원과 1조9000억원 규모의 수주 축포를 나란히 터트렸다.
한화오션은 세계 최대 해운사 중 하나인 대만의 ‘에버그린’사로부터 2만4000TEU급 LNG이중연료추진 친환경 초대형 컨테이너선 6척을 수주했다고 17일 밝혔다. 계약 규모는 총 16억달러(약 2조3000억원)에 이른다.
한화오션이 이번에 수주한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길이 400m, 너비 61.5m 규모로 2만4000개의 컨테이너를 한꺼번에 운송할 수 있다.

대만에서 한화오션 김희철(오른쪽) 대표이사와 에버그린 장옌이 회장이 LNG이중연료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건조 계약서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한화오션/
특히 이 선박들에는 LNG이중연료추진 엔진과 함께 축발전기모터시스템(SGM), 공기윤활시스템(ALS) 등 한화오션이 자랑하는 최신 친환경 기술들이 대거 적용된다.
‘에버그린’사는 200척 이상의 선대를 운영하는 세계 최대 컨테이너 전문 해운사 중 하나다.
한화오션은 이번 계약을 계기로 ‘에버그린’사와 첫 협력을 맺으며 신규 고객을 확보했다.
에버그린은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향후에도 신조 선박 발주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한화오션은 이번 첫 계약을 시작으로 장기적인 비즈니스 관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한화오션 김희철 대표이사는 “우리의 기술력을 믿고 발주해 준 선주사에 감사드린다”며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친환경 초대형컨테이너선 시장을 지속적으로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삼성중공업도 오세아니아 지역 선주로부터 셔틀탱커 9척을 수주했다고 같은 날 공시했다.
계약 규모는 총 1조9355억원으로 2023년도 매출액의 1/4에 달하는 규모이며, 2028년까지 순차적으로 인도할 예정이다.
셔틀탱커는 해양플랜트에서 생산한 원유를 해상에서 선적해 육상의 저장 기지까지 정기적으로 실어 나르는 원유 운반선으로 해상 선적 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첨단 위치제어 장치’를 탑재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1995년 국내 조선업 최초로 셔틀탱커를 건조한 바 있으며 이번 수주를 포함해 2016년 이후 최근 10년간 전 세계에서 발주된 51척 중 29척을 수주함(57%)으로써 점유율 1위를 확고히 하고 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고의 기술력과 건조 경험을 기반으로 셔틀탱커 시장을 계속 선도해 나갈 것”이라며, “친환경 선박과 FLNG 등 고부가 해양플랜트를 두 축으로 수주 목표 달성에 최선을 다겠다”고 말했다.
김성호 기자 ksh@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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