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국가균형발전 실현할 창원의 미래, 대선공약으로 (3) 동남권 제조업 부흥은 대한민국 경제 재도약의 발판

스마트선도산단 시작으로 지속가능한 제조혁신 메카 도약

기사입력 : 2021-10-17 20:12:00

제조업 중심 도시로서 성장 위기에 봉착한 창원시는 제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끊임없는 혁신을 도모하고 있다. 시는 창원산단의 구조적 한계를 돌파하기 위해 국가공모사업에 적극적으로 도전해 왔고, 그 결과 2019년 2월 스마트선도산단 선정을 시작으로 창원강소연구개발특구, 방산혁신클러스터사업,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등에 지정되며 대한민국 제조업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시는 지속가능한 제조혁신 메카를 구축하겠다는 전략이다.

창원국가산업단지./창원시/
창원국가산업단지./창원시/

◇디지털 新마산자유무역지역 조성= 마산자유무역지역은 1970년 ‘수출자유지역설치법’에 의해 우리나라에 설치된 최초의 외국인 전용 국가산업단지이다. 이곳은 1970~1980년대 외국인 투자 유치와 선진기술 도입 창구로서 지역경제 견인차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해 왔다. 한때 3만6000명의 고용과 수출 50억달러를 달성하는 등 창원은 물론 우리나라의 산업경제를 이끌어 왔지만 최근에는 수출액이 해마다 줄며 침체된 상태다.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는 자유무역지역을 지역의 주력산업과 연계한 첨단 수출과 투자 유치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K-FTZ(자유무역지역) 2030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창원시는 ‘스마트 창원, 디지털 마산자유무역지역’을 선포하고 현재 제조업 중심에서 진화한 신개념의 디지털 자유무역지역이라는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 비전을 제시했다. 마산해양신도시에 신마산자유무역지역인 디지털 혁신타운을 조성해 현재 포화 상태인 마산자유무역지역의 공간적 한계를 극복하고, 데이터(Data), 네트워크(Network), 인공지능(AI)이 결합된 D.N.A 산업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육성한다는 구상이다. 미래형 자유무역지역을 선도할 디지털 혁신타운 조성이 요구된다.

해양신도시 내 ‘디지털 혁신타운’ 조성
자유무역지역 한계 극복 새 동력 제시

탄소배출 없는 소형원자로 경쟁력 갖춰
두산중 중심 원전 산업 육성 지원 필요

가스터빈 국내 기술·경쟁력 강화 위해
국산 발전용 대형 가스터빈 육성 촉구

진해연구자유지역 내 실증단지 사업화
소재·부품·장비산업 시너지 효과 기대

국내 최대 제조산단 입지·인프라 구축
R&D 중심의 공공기관 이전 추진돼야


◇소형 모듈원자로(SMR) 중심의 원전 산업 육성= 지난 한·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우리나라와 미국이 원전 동맹을 구축하면서 국내 원전 정책도 다시 활기를 띨 전망이다. 특히 양국 동맹을 계기로 차세대 원전인 소형모듈원자로(SMR) 분야에서의 협력 가능성이 제기되며 SMR에 대한 관심이 더욱 집중되고 있다. SMR은 저렴한 건설비와 뛰어난 안정성에 더해 탄소를 배출하지 않아 탄소중립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세계 발전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미 미국·러시아·중국·유럽 등지에서 70여종 이상의 SMR을 개발하는 등 세계 각국이 시장 선점을 위해 기술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창원은 SMR을 개발하고 있는 미국 뉴스케일사(社)와 전략적 협력 관계를 맺고 있는 두산중공업을 비롯한 관련 중소기업의 높은 기술력과 우수한 기자재 공급망을 갖추고 있어 원전사업에 관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SMR을 활용한 청정수소 생산도 검토하고 있고, 수소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창원시와의 시너지 효과까지도 기대되고 있다. 이제라도 정부가 SMR 중심의 원전 산업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국산 발전용 대형 가스터빈 산업 클러스터 구축= 창원시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두산중공업 및 협력업체들의 경영난 심화를 해소하기 위해 ‘발전용 대형 국산 가스터빈’ 관련 산업 육성을 강력하게 촉구하고 있다. 지역경제에서 두산중공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GRDP의 15.4%(5.6조원), 수출액 20.5%(36억달러)에 달한다.

가스터빈은 발전소의 핵심부품으로서 원천기술 획득이 어렵고 시장 진입장벽이 높다. 두산중공업은 세계 다섯 번째로 독자 개발, 국산화에 성공했지만 세계 발전용 가스터빈 시장의 96%를 다른 국가에 뺏기고 있고, 가스터빈과 핵심 부품 모두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2022~2025년까지 가스터빈에 대한 예상 국내 수요는 최대 29기이며, 2030년까지 LNG발전 시장은 15조원 상당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국산 가스터빈 공급이 확대되어야 국부 유출을 방지할 수 있고, 가스터빈 관련 국내 산업의 기술 및 가격경쟁력도 강화할 수 있다. 창원시가 ‘국산 발전용 가스터빈 산업 클러스터 육성’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하다.

◇첨단산업 실증연구단지 조성= 지난 2019년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소재·부품·장비 산업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실감했다. 정부도 일본 수출규제 사태 이후, 핵심기술 국산화와 수요·공급 기업 간의 연계성을 강화하는 전략으로, 소부장 특화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창원시는 이에 맞춰 소재부품 공급기업과 소재전문 공공기관이 집적화된 지역의 강점을 살려 올해 1월 창원국가산단이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로 최종 선정되는 성과를 이뤄냈다. 이에 더해 창원판 ‘실리콘 밸리’인 진해연구자유지역에 소재산업의 실용화 단계에서부터 품질인증까지 원-스톱으로 지원이 가능한 ‘클러스터형 첨단소재 실증연구단지’를 국책 사업화해 소부장 산업에 있어서 창원국가산단과 진해연구자유지역의 시너지 효과 창출을 계획하고 있다. 첨단소재 실증연구단지 조성이 시급한 이유는 소재분야에 우수한 기초연구가 이루어져도 이러한 성과가 실증으로 이어지지 못해 상용화에 실패하는 사례가 빈번하기 때문이다.


◇R&D 중심 공공기관 창원 이전=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제2차 공공기관 이전은 필수적으로 수도권 공공기관 150곳이 이전 대상으로 잠정 확정돼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제1차 공공기관 이전은 총 153개 기관이 전국 10곳에 조성된 혁신도시로 옮겼다. 하지만 지역 산업과의 연계성 등에 한계를 드러내며 절반의 성공에 그쳤다는 평가다. 제2차 공공기관 이전 시 혁신도시뿐 아니라 지역 산업 특성을 고려한 개별 이전도 적극 추진되어야 하는 이유다.

창원시는 시 특성에 부합하는 R&D 중심의 공공기관 이전의 당위성을 알리고 있다. 창원에는 국내 최대 제조업 중심의 국가산업단지가 입지해 있고, 한국판 뉴딜의 상징인 스마트 그린산단을 조성 중에 있어 산업 분야의 다양한 산·학·연의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고, 마산 해양신도시, 자족형 복합행정타운 등 도심 내 입지 가능 부지도 많아 개발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등 공공기관 이전에 적합한 여건을 두루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백정한 창원산업진흥원 원장이 본 창원시 대선공약

“국토 균형발전 전략, 대선 최우선 과제 돼야”


2020년 기준으로 보면 수도권의 면적은 전 국토의 12%에 불과하지만 수도권의 인구는 전국의 50%가 넘고 경제규모도 52%가 넘는 상황이다. 수도권에 집중된 인구와 경제문제를 더 이상 방치를 했다가는 뇌출혈과 같은 재앙이 일어나 대한민국이 매우 위험한 상황에 빠질 것이다. 이미 이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늦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부터라도 해결하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정말로 기회를 놓쳐 정말로 회복할 수 없는 나락으로 빠져들 수 있다.

이미 정부가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를 4곳의 초광역권으로 묶어 발전시키려고 하는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초광역권의 발전을 위해서는 경제적인 부분, 교육·문화적인 부분, 그리고 거리적인 부분을 해결해야 할 것이다.

얼마 전 창원시는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한 경제적, 교육·문화적, 그리고 거리적 부분을 총 망라한 동남권 초광역권 대도약의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4대 어젠다 22대 업그레이드 전략을 대통령의 지역공약사항으로 제시했다. 지역 스스로의 혁신과 노력으로 만들어진 대지에 창원의 비전이라는 씨앗을 심은 상황에, 이제 정부의 의지와 지원이라는 거름이 뿌려진다면, 창원지역 더 나아가 동남권, 대한민국 전체의 발전이라는 열매를 맺을 것이다.

지역의 혁신과 성장 없이는 수도권의 성장과 대한민국의 성장도 어려워진다.

우리는 꼭 명심해야 한다. 대한민국은 지역과 수도권으로 나누어진 여러 팀이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모두가 원팀이 되어 세계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이현근 기자 san@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현근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