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해신공항 소음’ 정치 쟁점 부상

한국당 “소음 땐 건설 백지화” 주장

김경수 의원 등 민주당에 동참 요구

김형수 시의원 “쟁점화 옳지 않다”

기사입력 : 2017-09-27 22:00:00


김해신공항 건설에 따른 김해지역 소음문제와 관련, 정치권의 논쟁이 확산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해갑을당원협의회는 박영진 김해갑 당협위원장과 자유한국당 김해지역 도·시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27일 김해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더불어민주당 민홍철(김해갑)·김경수(김해을) 국회의원과 허성곤 김해시장에게 “김해신공항 백지화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메인이미지
박영진 자유한국당 김해갑 당협위원장과 김해 출신 경남도의원, 시의원들이 27일 김해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들은 “경남발전연구원의 예비타당성 조사에 따르면 김해공항 확장 시 주촌면과 칠산서부·회현·부원·내외·불암동 등 김해 6개 지역이 활주로 신설과 24시간 운항으로 소음피해지역에 들어가 3만3000가구 8만6000명이 직·간접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또 “김해를 대표하는 민홍철·김경수 국회의원과 허성곤 김해시장은 김해신공항 백지화를 촉구하는 김해시민의 피맺힌 절규를 무시하지 말고 정치적인 유·불리를 떠나 모든 정치인들이 하나돼 시민의 생존권이 걸린 신공항 확장반대투쟁과 전면 백지화 운동에 뜻을 함께해 주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해시는 “신공항 발표 이후, 김해시는 신공항 소음문제 등 신공항 건설로 인한 문제점을 찾고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발 빠른 행정과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며 “국토부나 경남, 부산보다 소음문제 만큼은 가장 많은 노력과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자부한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김해시와 사전협의 없이 비행경로가 305도에서 310도로 변경돼 내외동을 포함한 중심시가지의 소음민원이 폭증하자 공군·부산지방항공청에 조속히 시정을 요구해 항로를 재조정토록했고, 사후 경미한 항로변경사항이라도 시와 사전협의하겠다는 확답을 받아냈다”고 강조했다.

시는 “시민들이 신공항 건설을 반대한다면 시민의 뜻과 함께 가는 것은 당연하며, 신공항 소음문제에 대한 해법을 찾기 위해 시민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실질적인 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적극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해시의회 김해신공항소음대책특위 위원장 김형수 의원은 이날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회견 직후 “김해시의회가 지난 4월 김해신공항 소음문제가 해소되지 않을 경우 신공항 자체를 반대한다는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한 마당에 이제 와서 이를 정치쟁점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지금은 신공항 소음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 내 정치권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밝혔다.

글·사진= 허충호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허충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