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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창원시 ‘철도 현안’ 국토부 적극적 의지 보여야

기사입력 : 2024-05-02 19:30:16

창원시는 인구 100만이 넘는 대도시지만 지방 거점도시 중 유일하게 서울까지 3시간 이상 소요된다. 수도권 접근성이 떨어져 산업인력 확보가 어렵고 인구 유출로 인한 대책 마련도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창원시 관계자들이 국토부 철도국장을 만나 국토부가 수립 중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동대구∼창원 KTX 직선화 등 창원시 연계 철도망 5개 사업을 반영해 달라고 요청했다. 건의 대상에는 동대구∼창원 KTX 직선화를 비롯해 합천∼마산 고속철도, 창원형 트라이포트 급행철도 창원선·마산선·진해선 등 신규 철도사업이 포함됐다. 시는 철도 건설까지는 10년 이상이 걸리는 만큼 단기적으로는 창원을 지나는 KTX와 SRT의 추가 증편도 건의했다.

경전선을 운행하는 고속철도 운행 횟수는 지난해 9월 첫 운행을 시작한 SRT를 포함해 상·하행 40회로, 경부선 운행 횟수 216회 대비 5분의 1에 불과하다. 이에 지역에서는 시민들과 기업의 열차 증편 요구가 잇따르고 있는 상황이다. 창원시는 국가산단 2.0과 진해신항, 가덕도신공항 조성이 확정된 만큼 이를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트라이포트(공항, 항만, 철도) 교통망 구축이 필요하며, 이번 정부 계획에 신규 철도사업을 포함시켜 서울~창원 이동시간을 2시간 20분대로 단축하고, 철도교통을 중심으로 초광역 경제권을 형성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제반 여건을 고려해 지역 요구가 충족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검토를 약속하고, 고속철도 증편은 평택∼오송 구간의 선로용량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당분간은 어려울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고 한다. 철도정책 현안은 시민들의 교통편익 증진과 상공인들의 경제활동 지원을 위해 가장 중요한 사업이다. 국토부는 창원시가 건의한 철도 현안에 대해 검토에만 그치지 말고 실제 실행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KTX 등의 추가 증편도 조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정책적인 배려가 필요하다. 창원시와 경남도뿐만 아니라 지역 국회의원들도 이번 사업이 반드시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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