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독자위원회] ‘학생들이 만든 인문여행길’ 기획 호평… 보도자료 단순 인용 지양을
2월 독자위원회에서는 ‘학생들이 만든 우리 지역 인문여행길’ 기획 기사를 호평했다. 반면 ‘거제 이주노동자 절반 임금만족, 가장 힘든 건 외로움’ 기사에 대해 아쉬움을 표하고, 낙동강 녹조 관련 보도는 보도자료를 단순 인용했다는 지적을 했다.

진해 신항 관련 경남 관리 주장해야
◇정장영(에스엠에이치주식회사 대표이사) 위원장= 11일자 2면 박진우 기자의 ‘“부산항만공사 명칭 경남 넣어선 안돼”’ 기사를 보며, 진해신항 건설이 본격화됨에 따라 가열되는 지자체 사이의 열기를 느낄 수 있었다. 부산항만공사(BPA)가 추진하고 있는 진해신항은 부산항 제2신항으로 2040년까지 15조원을 투입하여 21개 선석이 완공되고 나면 부산신항 전체 선석 중 부산은 23개, 경남은 36개가 되어 신항 전체 물동량의 무게 중심이 경남으로 옮겨지게 된다. 진해신항의 위치와 위상을 고려할 때 BPA의 명칭에 경남이 포함되고, 항만 사업에 대해 심의 의결 권한을 가진 항만위원 구성에 인접 지역의 배분을 요구하는 것은 지역의 당연한 권리이다.
부산 지역 단체들은 ‘단순한 지역명이 아니라 세계적인 브랜드다’라며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경남도 입장에서는 역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항만 시설이자 국내 항만 물류의 중심축을 지향하는 지방균형발전의 핵심이므로 경남의 역할을 강력하게 주장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는 단지 명칭과 항만위원 지분 문제가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의 동력원에 대한 소유권 요구일 것이다. 하지만 현 단계에서 명칭과 위원 구성보다 중요한 것은 국내기업의 참여 보장이다.
해양수산부는 ‘국산기술 기반의 ‘스마트메가포트’를 조성해 글로벌 물류난 극복과 항만장비산업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국가 프로젝트인 만큼 해수부 공언대로 부두건설 및 항만장비 공급에 국내 업체의 참여가 보장되어야 한다. 스마트메가포트 관련 기술은 국산화가 거의 완료되었다. 최근 발주된 부산신항과 여수광양항 사례를 참고하여 해수부와 BPA 사이에 이견이 없는 초기 단계에 발주 방식을 명확히 하여 관련 산업 생태계의 기대를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

민주시민 성장 교육활동 대안 지속 관심
◇이인순(문성대 사회복지과 교수) 위원= 이현근 기자의 ‘학생들이 만든 우리 지역 인문여행길’ 기획 기사는 청소년기 사회적 정체성 확립을 위한 교육적 환경과 지원의 바람직한 모델을 제시한 의미 있고 좋은 기사였다고 생각한다.
2월 지면에는 김해 진영고 학생들이 ‘한국의 그룬트비 강성갑’ 등 3권의 도서를 활용해 100년 역사 품은 진영역 철도박물관과 1960년대 진영을 엿볼 수 있는 찬새내골, 한글박물관과 상록수길 등을 둘러보며 우리말과 역사 보급의 거목인 이윤재 선생과 교육 선구자 강성갑 선생 업적을 기리는 활동을 전달했다. 함안여중 학생들은 ‘아라가야를 품은 역사와 자연 속으로 떠난다’를 주제로 고려동 유적지, 대암 이태준 기념관, 말이산 고분군 등을 찾아 생태 가치와 독립투사와 충절의 의미를 되새겼다고 한다. 또한 하동 중앙중학교 학생들은 ‘별천지 하동 인문학 여행길’을 주제로 하동을 대표하는 문인들인 박경리, 이병주, 남대우, 정호승 작가를 따라 지역인문학의 의미를 찾았다는 내용도 세세히 전달했다.
현재 5편까지 연재된 기획에서 참가한 청소년들은 스스로 제안한 ‘인문 여행 코스와 독서 활동을 연계한 교과 수업,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경남도교육청의 프로그램 공모 목적인 ‘지역의 역사와 문화, 지역 주민의 삶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충실하고 효과적으로 달성한 듯하여 기사를 읽는 내내 흐뭇했다.
청소년들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 나아가 국가가 존재하기까지의 역사를 주체적인 체험활동을 통하여 제대로 인식하고 지역과 역사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올바른 역사의식을 가진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바람직한 교육활동의 대안을 다루고 제시하는 충실한 기사들이 더욱 많아지길 기대한다.

이주노동자 임금 기사·제목 신중을
◇정영현(금속노조 경남지부 법규국장) 위원= 노동자의 임금이 만족스러운 경우가 별로 없었을 뿐만 아니라 비교적 취약하다고 이야기하는 이주노동자의 임금이 만족스러운 결과로 나왔다는 17일자 3면 김성호 기자의 ‘거제 이주노동자 절반 임금만족, 가장 힘든 건 외로움’ 기사는 신문을 넘기는 손을 멈추게 했다.
2023년만 하더라도 정부가 조선산업 이주노동자를 받으며 국민총소득의 70% 임금을 약속하고도 지키지 않고 있다는 기사를 기억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당시 통상임금 270만원인데, 이마저도 각종 비용으로 공제하는 방식 등으로 지키지 않고 있다는 이야기였다. 이것도 당시 80%였던 수준을 70%로 줄인 결과였다.
‘도대체 얼마를 받기에 만족할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기사에선 200~290만원이 92.5%로 가장 높았다는 결과를 적시했다. 평균은 266만원으로 표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금액에서 역시나 기숙사 비용 등으로 평균 12만1000원을 공제하고 있다는 것도 확인했다. 평균임금으로 확인하면 254만원이다. 노동시간을 함께 보면 주 6일이 64%, 근무시간이 51~60시간 이하가 58%였다. 60시간 기준으로 시급으로 계산하면 최저임금보다 조금 높은 수준이다. 무엇보다 정부의 조선산업 이주노동자 임금인 270만원이 되지 않는다.
이러한 실태조사 기사의 핵심으로 ‘임금만족’을 넣는 것이 맞는 것인지는 함께 고민해 볼 만하다고 생각한다. 더욱이 조선산업의 저임금이 여전히 인력수급의 어려운 상황으로 대두되고 있는 현실에서 이러한 이주노동자의 임금만족을 핵심지점으로 꼽는다면 노동자의 저임금을 극복하고자 하는 흐름에 부정적 영향도 끼칠 수 있다.

내수부진 따른 고용 관련 기사 보도해 주길
◇방영직(경남경영자총협회 상무) 위원= 19일자 9면 박준혁 기자의 ‘내수 한파로 경남 소비 얼어붙어’ 기사를 보면, 경남을 비롯한 전국 시도에서 통계를 집계한 2010년 이래 15년 만에 처음으로 소매판매가 전년도보다 감소한 것으로 보도됐다. 내수 한파는 곧 저성장의 고착화 우려가 있으며, 대외 환경에 의해 지속되고 있는 고금리, 고물가와 실질임금 하락까지 겹쳐 가처분 소득 역시 크게 줄면서 소비 여력이 줄어드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미국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철강과 알루미늄을 시작으로 내달 2일 자동차의 고관세 부과를 예고하고 있으며 관련 기업들이 무역장벽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면서 소비에 이어 고용까지 여파가 생길 수 있지 않을까 걱정의 목소리가 매우 높다.
내수한파를 극복하기 위해서 지역 금융권에서는 많은 상생 비용을 투입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전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경남도와 창원시, 김해시 등 지자체의 경우도 소비심리 위축으로 벼랑으로 내몰린 자영업자를 살리기 위해 ‘착한 선(先)결제 캠페인’에 앞장서면서 민생경제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내수 회복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단기적이고 일회성적인 지원을 넘어 기업과 도민, 자치단체 등 동원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는 것이다.
소비 촉진이 일어날 때 한파를 극복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는 것이니 좀 더 활발하게 내수 진작에 대한 내용을 알리고 꼭 필요한 부분에 예산이 전달될 수 있도록 많은 사람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내수부진에 따라 건설업과 서비스업 등에 취업자 수가 줄어들고 있는 고용 부분에 대해서도 이어서 다룰 수 있는 내용이 있을 경우 보도해 주면 좋겠다.

녹조 독소 문제 비판적 시각 가졌으면
◇김우태(시인) 위원= 최근 낙동강 인근 주민 절반의 콧속에서 신경계 질환을 일으키는 녹조 독성물질이 검출됐다는 환경단체의 발표로 녹조 독소문제가 또다시 사회·환경 이슈로 떠오르고 있지만 정작 지역언론에서는 크게 관심을 갖지 않는 것 같다.
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들은 지난 3일 ‘사람 콧속 녹조(유해 남세균) 독소 검출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낙동강 중하류 권역 주요 녹조 발생 지역에서 2㎞ 이내 거주민 97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8~9월 조사한 결과로, 97명 중 47%인 46명의 콧속에서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됐으며, 이 중 34명은 독성이 가장 강한 마이크로시스틴-LR 성분이 나왔다고 한다. 이 성분은 청산가리의 6600배 독성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녹조 강물과 농작물에서만 아니라 공기에서도 독성이 검출됐다는 것은 여간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 경남신문에서는 연합뉴스발로 4일자 1면 2단 기사로 “낙동강 인근 주민 절반, 콧속서 녹조 독소”로 다룬 후, 6일자 3면 이민영 기자의 환경부 ‘낙동강 조류녹조 독소 검출’ 민관학 공동조사 추진과 11일자 5면 “낙동강 조류독소 검출, 공동조사 요청”기사를 다뤘지만 비중도 크지 않고 보도자료성 기사에 지나지 않았다. 후속보도도 아직 없다. 4대강 사업 이후 매년 녹조 창궐이 되풀이되고 있지만, 정부의 인식은 ‘녹조는 자연현상’이라는 안이한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녹조재앙을 막기 위해 대통령 직속 ‘녹조 사회재난 해소를 위한 국민위원회’를 구성하자는 목소리도 있고, 녹조 위험평가부터 다시 하자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많은 도민이 낙동강을 식수원과 농업용수로 쓰고 있고, 강 주변에 거주하고 있는 만큼 신문에서는 비상한 관심을 갖고 이 문제를 보도해 주면 좋겠다.

단순 진단 넘어선 심층 보도 필요
◇황상원(국립창원대 홍보팀장) 위원= 14일자 1면 박준혁 기자의 ‘고물가, 불경기에 불황형 소비 확산’ 기사는 시중에 비해 싼 가격에 거래가 가능한 중고품 매장이 인기를 끌고 있고, 당근마켓과 같은 인터넷 중고거래 사이트가 역대 최대 거래량을 기록하고 있는 등 불황의 현주소를 짚은 점에서 이목을 모았다.
중고매장과 중고사이트의 추이를 소개하는 내용을 통해 서민들의 소비 경향을 소개하고 앞으로의 소비 흐름도 전망하고 있다.
다만, 이에 더해서 지역의 전통시장과 같은 지역시민들의 일상생활과 더욱 밀접한 소비시장의 흐름과 물가, 불경기로 인한 영향 등에 대한 취재와 보도가 더해진다면 독자들의 체감도가 훨씬 높아질 것이다.
단편적인 중고매장, 중고 사이트의 소비 증가로 대비되는 불황형 소비를 진단하는 것을 넘어 실질적으로 우리 사회에서 다양한 형태의 소비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에 대한 심층 보도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된다. 이와 함께 17일자 1면 박준혁 기자의 ‘일감 준 인력시장, 일주일에 2~3번 허탕’ 제목의 창원 새벽 인력사무소 르포기사 역시 경남도내 건설업체의 폐업 통계와 함께 건설 불황으로 ‘공치는 날이 많은’ 건설근로자의 한숨을 짚음으로써 건설경기 불확실성을 조명한 측면에서 의미가 있었다. 하지만 보다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소개하고 그에 따른 정책적 대안,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 방안 등이 함께 실린다면 기사의 힘이 더 강해져 시민들의 삶에도 실질적 도움이 될 것 같다.

학생들 균등한 교육받을 권리 지켜주길
◇김용만(마산YMCA 미디어사업위원회 위원·김해금곡고등학교 교사) 위원= 11일자 1면 이현근 기자의 ‘경남 중·고교생 느는데 교사 153명 줄인다’ 기사를 보니, 교육부의 입장도 이해가 되나 교육부가 너무 쉽게 휘둘린다는 인상을 거두기 어렵다. 2025년 교육부 예산은 104조 8767억원으로 역대 최고액이 편성되었다. 교육부 예산이 100조원을 넘어선 것은 2023년 이후 두 번째이다. 헌데 교사는 줄인다. 물론 교육부가 챙겨야 할 분야가 많은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고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다니는 초, 중, 고 교사 수급을 줄이며 다른 곳에 예산을 많이 쓰는 것이 적절한가라는 의문이 든다. 일선 학교에 교사가 줄면 해당 교과를 수업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그래서 시골학교는 순회 교사가 몇 개 학교를 돌며 수업을 하기도 한다. 선생님이 학교에 계속 계시는 학교와 순회하는 학교는 학생들이 받을 수업의 질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
교과 수업을 제대로 할 수 없으면 학생이 작은 학교에 있는 것은 그 자체로 불리하다. 교사가 줄면 해당 과목이 없어질 수 있다. 당장에 필자가 근무하는 학교에선 수학을 포기할 수 없어 우선 기간제 선생님을 모신다. 허나 내년에 학교 교사 정원이 -1명으로 확정되면 수학교사를 모시지 못한다. 교사 정원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아니면 다른 교과 교사를 줄여야 한다. 교사 수에 따라 학생들이 배울 수 있는 교과가 달라질 수밖에 없는 현실을 지적한다. 교사 수를 줄이며 양질의 교육을 요구하는 것은 곤란하다. 학생들은 학교 규모, 학교 위치와 상관없이, 좋은 수업을 받아야 한다.
정리= 김태형 기자 thkim@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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