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 첫 퀴어문화축제 앞두고 긴장감 고조

축제조직위, 오는 30일 3850명 신고

반대단체선 2만명 규모 집회 ‘맞불’

기사입력 : 2019-11-03 20:55:25

경남에서 처음 열리는 퀴어문화축제가 오는 30일 개최로 집회신고를 접수함에 따라 개최를 반대하는 보수세력 측이 집회신고를 내는 등 반발에 나섰다.

경남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는 지난 31일 오후 제1회 경남퀴어문화축제를 개최한다는 집회신고를 접수했다고 3일 밝혔다.

이들은 오는 30일 창원대로 롯데백화점 옆 4차선 도로상에서 축제를 열 계획으로, 집회 참여 인원은 3850명으로 예상했다.

조직위 관계자는 “거리로 나오지 않으면 존재 자체를 모르는 성소수자들의 존재를 가시화하고, 다양성을 존중하자는 뜻에서 기획하는 축제다”며 “올해 부산퀴어문화축제가 해운대구청이 도로 점용을 불허하면서 축제가 무산된 만큼 경남축제에 참가를 하는 인원이 늘 것으로 보이며, 첫 개최를 응원하고 연대하는 마음에서 타 지역에서도 참여하러 창원을 찾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조직위가 발족할 때부터 축제 개최를 반대해 온 단체가 장소 선정 과정에서부터 축제를 저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여 축제 개최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바른가치수호 경남도민연합은 축제 개최가 예정된 30일 경남퀴어문화축제 개최지 인근 도로에 2만명이 참여하는 집회신고를 접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이 단체는 퀴어문화축제 개최가 알려진 지난 9월 중순 이후부터 창원시청 광장 및 외곽 인도, 용지문화공원, 정우상가 앞,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앞, 만남의 광장, 도의회 앞 등에서 ‘퀴어축제 반대 및 바른가치 수호 집회’를 개최한다고 지속적으로 신고한 후 신고기간을 연장해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리 주요 집회 장소를 선점해 경남퀴어문화축제 조직위가 개최지를 잡기 어렵게 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장소가 겹치지 않아 개최지 조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으로, 사고없이 집회를 잘 마칠 수 있도록 집회 관리에 신경쓰겠다”고 밝혔다.

이슬기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슬기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