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뉴스제휴사 선정 심사때 지역언론 맞는 기준 적용해야”
언론노조, ‘제휴사 선정’ 토론회
발제자 “CP 이용 독자 영역 확장
제휴 언론사, 포털 계열사 같아”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제평위)의 지역언론 포털 제휴 선정 결과에 대해 “지역 언론의 포털 진입이 아니라 8개 지역언론 공론장을 향한 포털의 침투”로 봐야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김동원 전국언론노동조합 정책협력실장은 18일 오후 2시 30분 한국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에서 열린 ‘지역언론 포털 제휴 선정 결과와 지역언론 지원 방안 모색’ 토론회에서 발제자로 나와 이같이 주장했다. 언론노조가 주최하고 한국언론진흥재단이 후원한 이번 토론회에서는 제휴사 선정이 지역 민주주의와 지역 균형발전에 미칠 영향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김 정책협력실장은 ‘지역 언론 난개발에 나선 포털 권력’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면서 “포털뉴스 서비스의 언론사 제휴는 전통적인 신문과 방송의 장소·스케일의 구조를 네트워크의 원칙으로 동일하게 바꿔놨다”며 “다양한 영역의 매체에 CP(content partnership·콘텐츠제휴)라는 지위를 부여하고 독자 영역을 확장해 각 언론사들이 불특정 다수의 전국 이용자를 타깃 수용자로 삼으며 전문 지역·분야를 넘어 전국의 뉴스 콘텐츠를 포괄적으로 다루게 됐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인 시장 경쟁과 달리 CP제휴 언론사는 마치 네이버 등 포털을 사주로 둔 계열사와 같은 지위를 부여받는다는 것이 김 실장의 설명이다.
이어 “포털뉴스서비스와 지역언론의 제휴 문제가 오랫동안 지속되자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전국을 9개 권역으로 구분해 경기인천 지역을 제외한 8개 권역에서 각 1곳씩 CP제휴 자격을 부여했다”면서 “하지만 매체 특성, 규모 등을 고려하지 않은 일괄적인 경쟁심사를 시행하면서 지역 권력들이 각 권역 내 수 십개에 달하는 언론사 중 집중할 수 있는 사회공간의 장을 만들어준 셈”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권역별 지역언론 제휴 심사를 통해 특정 언론사의 이익 등이 강화되는 것은 결국 포털이 가진 권력의 지역 독점을 뜻한다”면서 “지역언론 제휴 심사가 이번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연 2회 진행하는 뉴스제휴심사에 다른 점수 기준을 적용해 계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실장은 △뉴스제평위 구성과 권한의 변화 △제휴 심사 기준과 항목에 대한 전면적인 수정 및 현 CP제휴사들에 대한 재평가 수행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토론자로 참석한 이서후 전국언론노조 경남도민일보지부장은 “그간의 경험을 비춰보면 현재 뉴스 검증 시스템은 이러한 선정 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을 만큼 잘 돼있다. 딥러닝 기술로 인해 앞으로도 계속 정교해질 것”이라며 “차라리 제평위를 통한 특정 언론사 선정보다 전원 수용 후 하나씩 걸러내는 방식으로 변화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생존만 담보되면 질 좋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지역 언론사들이 많다”고 제언했다.
이기동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 대표는 “포털 뉴스 안에서 지역뉴스를 평가하고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마저도 박탈당했다는 점이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뉴스 선택은 소비자들이 직접 할 수 있었으면 한다. 위치기반서비스로 다양한 지역뉴스를 제공한다면 지역민들의 선택권을 보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한얼 기자 leehe@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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