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추가 감원 등 새 자구계획 마련”
정부 요구안에 대한 업계 반응
삼성중 “주채권은행 요구 수용”
현대중, 임직원에 회생 동참 호소

26일 오전 도청에서 금속노조 경남지부 관계자들과 STX조선지회, 성동조선해양지회 조합원들이 중형조선소 회생 방안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전강용 기자/
정부가 ‘제3차 산업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협의체’ 회의에서 대형 조선소에 강도 높은 자구책 마련을 요구한 가운데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은 새 자구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조선 관련 5개 계열사 대표 담화문을 통해 ‘회사 살리기’에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했다.
중형 조선소들은 정부지원금을 채권단 이익 보전에 쓸 게 아니라 수주물량 확보 등 조선소 회생을 위한 실질적 지원에 투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우조선해양= 노사는 정부의 더 강력한 자구계획 요구에 대해 새로운 자구계획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은 이전 채권단과 약속한 3000명 감원을 정상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이날 설명했다. 회사는 임원 30%와 부장 300명 이상을 이미 내보냈으며 나머지 인원 감축도 자연 퇴사 등으로 2019년까지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인원 감축 외에 용인 연수원과 골프장을 매각했으며, 서울 마곡단지도 팔려고 내놓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회사 측은 별도의 인원 감축 계획을 세우고 급여체계 개편안과 비용절감 계획을 세워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정부에서 구체적으로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에서 요구하는 세부 내용이 뭔지 확인되면 여기에 맞춘 인원 감축 등 새로운 구조조정 내용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대우조선 노조 역시 자구계획을 새로 수립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는 분위기다. 노조는 “정부에서 요구하는 것이 이미 알려진 3000명 감축 그 이상인지, 어느 정도 선인지 등이 명확하지 않다”며 “구체적인 내용이 나오면 따라갈 수밖에 없다. 합병이나 통합은 없다고 해서 다행이다”고 말했다.
◆삼성중공업= 사측은 “주채권은행의 요구안이 나오는 대로 자구계획을 수립하겠다”며 정부의 요구를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이다.
사측은 “지난해부터 희망퇴사를 통해 인력을 감축하고 있지만, 주채권은행의 요구안이 나오는 대로 추가로 자구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거제시는 불황 극복과 성장동력 발굴을 동시에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시는 이날 “정부의 발표에 따라 ‘구인·구직 미니매칭데이’를 강화해 일자리를 알선하고, 산학관 연계로 기술력을 높여 재취업의 길을 열어주는 한편 조선산업 불황에 대비한 관광 및 첨단산업 등 성장동력을 발굴하는 데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했다.
◆현대중공업= 조선 관련 5개 계열사 대표(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최길선·권오갑, 현대미포조선 대표이사 강환구, 현대삼호중공업 대표이사 윤문균, 힘스 대표이사 김재훈, 현대E&T 대표이사 이홍기)들이 26일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담화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담화문을 통해 회사 경영 실적 설명과 함께 앞으로 다가올 일감 부족에 대한 우려, 비용절감 방안 등을 설명하고 ‘회사 살리기’에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했다.
이날 발표된 현대중공업 14분기 실적과 관련, 이들은 “현대중공업 가족 모두의 노력으로 10분기 만에 흑자 전환됐지만, 내부의 역량보다는 외부요인의 영향이 더 컸다”며 “기뻐하기보다는 일감이 점점 없어지고 있는 더 큰 위기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회사가 정상궤도로 회복되면 고통분담에 동참하신 임직원들께 보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형조선소 “지원된 국고 채권단 이익보전에 집중”= 경남지역 중형조선소들이 정부지원금을 채권단 이익보전에 쓸 게 아니라 수주물량 확보 등 조선소 회생을 위한 실질적 지원에 써야 한다고 촉구했다.
금속노조 경남본부는 26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들의 희생만 강요하고 이익보전에만 급급한 채권단의 횡포를 중단하고, 중형조선소를 살리기 위한 현실적 지원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금속노조 STX조선지회와 성동조선지회 노동자들이 참석해 인원 3분의 1이 감축되고 임금이 삭감되는 등 사업장의 어려운 상황을 알리고, 정부의 책임있는 자세를 요구했다.
STX조선지회와 성동조선지회는 “국고 지원금이 회사정상화에 쓰이지 않고, 채무변제, 이자상환 등에 쓰이고 있으며 실제 정상화를 위한 운영자금으로 쓰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성동조선지회 역시 단체협약 개악안이 제출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정부가 나서 운영자금을 관리 감독 및 규제하고, 국내 선사를 대상으로 국내 조선소를 이용할 것을 유도하는 등 수주 물량 확보를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광하·이회근·김희진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