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PB가 들려주는 재테크 노하우] 경제적 자유

재정 상황·투자전략에 맞는 투자상품 선택해야

기사입력 : 2022-08-26 07:53:36
심 유 경 (BNK경남은행 석동지점 PB팀장)

경제적 자유란 내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재화 및 서비스를 생산, 교환, 분배, 소비하는 것을 스스로의 의지로 행동하는 것이다. 결국 중요한 건 자신의 삶에 통제권을 가지고 있느냐에 대한 여부이다. 경제적 자유를 얻는 과정이 힘들고 험난하다고 하더라도 그 결과가 주는 과실은 그 어떤 것보다 달콤할 수 있다. 우리가 힘들지만 포기 않고 투자를 이어갈 수 있는 원초적인 배경이 되는 것이기도 하다.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자유를 원하지만 돈 걱정 없는 삶, 경제적 자유의 삶을 누리고 사는 사람은 많지 않다. 계속되는 경기 불황과 오르지 않는 월급, 높은 물가와 마이너스 금리로 자산의 가치는 점점 하락하고 있다. 고령화, 저출산으로 개인의 사회적 비용 부담은 나날이 늘어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투자를 하지 않으면 상대적으로 손해를 본다는 초조함과 현재의 수입만으로는 미래에 필요한 재정을 감당할 수 없다는 불안감으로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다.

재테크란 효율적으로 자금을 운영하는 걸 뜻하는데 돈을 잘 굴려야 하고 결국 이익이 되는 곳에 투자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투자대상은 부동산, 금, 주식, 채권, 펀드, 달러, 예적금 등 다양하지만 실제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수단은 금융상품이다.

그럼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재테크를 할 수 있을까? 재테크는 달리기 경기와 같다. 달리기에는 전력 질주를 해야 할 100m와 오래 달리기를 해야 할 1000m 경기가 있는데 속도와 호흡법이 같을 수는 없다. 같은 길을 달려도 오르막과 내리막에 대한 호흡과 속도 또한 다르게 조절해야 한다.

재테크도 마찬가지이다. 단기, 중기, 장기 목표와 용도에 따라 포트폴리오가 달라져야 하고 저축하는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 자신이 정한 목표 지점에 도달하기 위해 어떤 달리기를 해야 할 지는 스스로 정해야 한다. 남들이 달린다고 나도 덩달아 달렸다 가는 호흡 조절을 못해 조금 달리다 금방 지쳐 쓰러지게 될 것이다.

성공적인 재테크를 위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은 수익률인데 여기서 중요한 건 타이밍이다.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쌀 때 사서 비쌀 때 팔아야 큰 수익을 얻게 된다. 이것은 누구도 아는 사실이다. 그러나 언제 시점이 싸서 사야 하는지, 비싸서 팔아야 하는지를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많은 전문가들이 많은 자료와 연구를 통해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알아내려 하지만 이건 매우 어려울 뿐 아니라 거의 불가능하다. 다시 말해 재테크가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이다. 단기, 중기, 장기 목표에 따라 투자상품이 달라져야 하고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투자 전략과 포트폴리오가 달라져야 한다.

남들이 부동산과 주식으로 돈을 벌었다고 해서 나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은 금물이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주변 지인의 말만 듣고 그 방식을 따라 하는 군중심리에 휩쓸려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투자를 하려면 먼저 시장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올바른 투자를 위한 마음가짐을 갖춰야 한다. 열심히 공부해야 하는 건 기본이고 가장 중요하다. 당신이 돈 걱정 없는 경제적 자유를 원한다면 기본을 지키는 게 가장 중요하고 각자의 재정 상황과 투자전략에 맞는 투자상품을 잘 선택하길 바라며 도움이 필요하다면 전문가를 찾아가 상담해 보길 바란다.

심유경 (BNK경남은행 석동지점 PB팀장)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