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지사 “보류된 국도 5호선, 검토 후 다시 요청”
기자간담회서 경과·향후 계획 밝혀
창원국립대·도립대 2곳 통합 관련
“여론 수렴 후 입장 알릴 자리 마련”
국도 5호선 마산~거제 해상도로 사업 중 거가대로 손실보전금 부담 동의안이 경남도의회에서 보류된 것과 관련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충분한 검토 후에 다시 의회에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12일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경남도/
경남도는 ‘거제~마산 국도건설사업(국도 5호선) 추진을 위한 거가대로 손실보전금 부담 동의안’을 도의회에 제출했고, 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는 지난 4일 회의에서 동의안을 가결했다가, 이후 이를 번복해 안건을 보류시켰다.
비용추계서가 첨부되지 않아 도의회가 보완을 요구한 것이다.
국도 5호선 건설로 민자사업인 거가대로 통행 수입이 줄면 경남도가 부담해야 하는데, 경남도가 제출한 동의안에는 구체적인 손실보전금 규모를 첨부하지 않았다.
박 지사는 12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동의안 보류에 대한 입장을 처음 밝혔다. 그는 “최근 도청 내외부에서 국도 5호선이 남해안 관광개발이나 지역활성화에 절실히 필요하다는 얘기가 많아, 다시 추진하기 위해 도의회에 승인 요청했는데, 손실보전금액이 상세하게 제출이 안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도 5호선이 지금부터 시작해서 만들어지면 공사기간 10여년이면, 2035년께 완공되고, 거가대교가 2050년까지 손실보전해야 해서 10여년만 손실보전해주면 된다”며 “10년이면 2500억원에서 3000억원 금액인데, 그 금액을 보전해주더라도 더 큰 효과가 있다고 하면 지금이라도 시작해서 건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지사는 “국도 5호선 완공 후 손실보전 금액과 5호선 완공으로 인한 긍정적 효과 등을 비교한 결과가 나오면 도의회에 자료를 제출하고, 승인을 얻어 기재부에 국비를 요청할 생각”이라며 “충분히 검토 후에 의회에 다시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지사는 또 국립창원대학교와 거창·남해도립대학 등과의 통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것과 관련 “주민 입장에서 도립대학도 좋지만 국립대학도 지역에 만들어지면 나쁘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라 보고, 정원 규모 등은 통합 과정에서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추석 지나고, 남해와 거창에서 창원대와 함께 주민 여론 수렴하고, 통합에 대한 입장을 주민들에게 알리는 자리를 마련할 것”이라며 “통합된 이후에도 도가 재정적인 지원이나 재산 운용, 학과 운영 등에도 도가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기 때문에 창원대가 도나 주민 의견 관계없이 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차상호 기자 cha83@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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