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개점휴업’ 창원 액화수소플랜트사업 해결을
창원시가 1000억원을 들여 추진한 창원 액화수소플랜트 사업이 2년이 다 돼도 가동조차 않고 있다. 수요 불확실성과 성능시험 이행 여부에 대해 운영사와 시 감사관의 이견 등으로 설비 인계가 지연되고 있는 것이다. 시의회에서는 정상화 방안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와 함께 애초에 액화수소 사업은 공급과 수요 측면에서 무리한 사업이라는 주장이 동시에 나오고 있다. 지난 2023년 8월 준공 당시만 해도 창원 액화수소플랜트가 국내 최초 액화수소 생산·공급 시설이라는 명예를 얻었으나, 현재는 창원시 재정 위기를 불러오는 시설이라는 불명예를 짊어지게 됐다.
창원시 액화수소플랜트사업은 추진 때부터 말이 많았다. 지방비 100억원의 편법 출자와 610억원 규모의 PF대출에 대한 시 담보도 불법 제공됐다는 창원시의회의 조사 결과가 나오기도 하는 등 평범하지 않았다. 지난달 말 창원시 행정사무조사특위에서는 2019년 사업 기획 당시부터 시가 사업의 모든 리스크를 짊어지는 불합리한 구조였다고 발표했다. 당초 예정된 상업 운전 개시일인 2025년 1월이 한 달도 남지 않은 시기였다. 현재 시의회는 이 문제를 다루면서 찬반 여론이 엇갈리는 형태를 보이는 등 이슈가 됐다. 지난 12일 있은 창원시의회 임시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박해정 의원은 시정 질문을 통해 “액화수소 사업은 중단의 매몰 비용보다는 정상화 비용이 시 이익에 부합하며, 정상화의 길은 시장의 결단에 달려 있다”고 했다. 국민의힘 박승엽 의원은 “액화수소 사업은 공급과 수요 측면에서 무리한 사업으로 시 재정에 직간접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창원 액화수소플랜트가 안고 있는 과제는 풀어야 한다. 성능 시험 이행 여부에 대한 운영사 하이창원과 두산에너빌리티, 시 감사관의 이견을 좁혀야 하며, 생산된 액화수소에 대한 수요처 확보도 파악해야 한다. 정상 가동을 하려면 여야를 떠나 창원시와 이 같은 문제점을 함께 풀어내야 한다. 한 번 가동도 하지 않고 중단을 택할 때는 그 책임을 당연히 누군가에게 물어야 한다. 매몰과 정상 가동의 기로에 놓여 있는 창원시 액화수소플랜트사업의 해결책에 고민이 깊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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